Camino de Madrid|| 카미노 데 산티아고 마드리드 루트 정보: 준비과정&마드리드 편.

카미노 데 산티아고

마드리드 루트 정보

|준비과정 & 마드리드|




카미노 데 산티아고, 마드리드 루트 가이드 북


마드리드 루트는 외롭고, 외지고, 시설이 열악하다 하여 도전력이 강하거나 저처럼 아무계획 없는 순례자들이 무작정 발들이는 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.


슬프지만 이 모든 루머는 사실입니다.


제가 걸었던 2016년 7월에의 마드리드 루트는 프랑스 루트와 너무나도 비교 될 정도로 순례자들의 편의 시설이나 정보가 부족 한 곳이었습니다.

첫날 두시간 넘게 길을 헤메고 뭐라도 찾아야 겠다는 심정으로 구글을 검색해 본 결과

영어로 된 가이드북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.

영어가 모국어인 저에게는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었지만, 한국 순례객 분들에겐 스페인어도 벅찬데 영어로 된 정보를 다 이해하기엔 넘나 힘든 것.


제가 사용했던 가이드 북 링크입니다.


(가이드 북 링크)◀


CJS라는 개인단체에서 제작한 가이드 북인데요 가이드 북 제작 뿐만 아니라 순례길에 대한 역사와 문화를 알리기 위해 일하고 있는 단체입니다.

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여유가 있으시면 웹사이트 상단부에 있는 도네이션 버튼을 눌러 작은 감사를 표하시길 권장합니다.


위 리스트에서 "Madrid to Sahagún (2013)" 링크를 클릭하시면

(링크)◀


pdf로 된 가이드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
2013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점 고려하시고 사용하세요.

사하군 까지만 안내되어 있구요 사하군 이후로는 프랑스 루트와 합쳐지기 때문에 사하군에서 산티아고까지의 정보는 한국어로 검색 해 보시면 수두룩 하게 나옵니다.

마지막으로, 알베르게나 상점 또는 편리시설에 대한 정보가 현실과는 동떨어진 부분이 많지만 길(루트)에 관한 정보는 90%이상이 정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.



카미노 데 산티아고, 마드리드 루트를 걷기위해 꼭 필요한 준비물


앞서 말씀드렸 듯이 마드리드 루트엔 순례자가 하루에 20-40km를 걷기엔 편리시설이 너~~무나 없습니다.

하루종일 생수 사먹을 상점을 하나도 마주치지 않는 날도 빈번했구요, 무엇보다 작은 마을이나 외딴 농가하나 지나치지 않아 온종일 혼자 걸었던 날도 있었습니다.

외로우니 더욱 더 순례자가 된 것 같다는 문과생의 감성을 지니신 분들 얘기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,

40키로를 네시간동안 퍼붇던 비속을 걷고 나머지 네시간을 체감온도 40도가 넘는 길을 물 한방울 없이 걸었던 날을 떠올리니 그저 실없는 웃음밖에 나오지 않는군요...

그래서! 요런 것들을 준비 해 가시면 좋을 듯 싶네요.


여름에 걸으실 땐,


자외선 차단제와 긴팔 긴바지: 꼭 필요하실 듯 합니다. 그늘 하나 없는 길이 많아 프랑스루트에서 한달동안 탄 것보다 마드리드 길에서 하루만에 흑인이 되어버린 웃픈 사연의 주인공이 바로 저랍니다.


방수되는 등산화: 발목까지 올라오는 등산화를 준비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. 제가 운이 나빴던 건지, Colmenar viejo 에서 Manzanares el Real 까지 가는길에 발목까지 빠지는 진흙탕이 많았습니다.


겨울에 걸으실 땐,


가벼운 아이젠: 마드리드에서 세고비아를 가는 길에는 Sierra de Guadarrama 라는 산을 지나야 하는데요, 제일 쉬운 루트인 Puerto de la Fuenfria (1796m)를 겨울에 아이젠 없이 올라야 한다고 생각하니 끔직하네요. 산 입구에서 부터 8km나 되는 오르막길을 올라야 하는 루트인데 배낭의 무게까지 더해진다면 절망 적일 수 밖에 없는 길인 것 같습니다.



순례자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는 산티아고 교회의 위치


2016년 기준으로◀

마드리드 도시에서 순례자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는 곳이 한군데 밖에 없네요. (혹시라도 잘못 된 정보라면 시정하겠습니다)

인터넷 소문에 의하면 카미노 연합 사무실이 솔광장 (plaza de sol) 근처에 있다는데 제가 못찾은 건지 한시간 동안 헤메어 봐도 찾지 못했습니다.

아마 20010년 이후 마드리드 길 붐이 사라지고 난 후 사무실도 같이 사라진거로 추정해 봅니다.



▲산티아고 교회 [출처: 구글]


산티아고 교회마드리드 궁전(Palacio real de Madrid) 건너편에 있는 산티아고 광장 (Plaza de Santiago)에 위치해 있습니다.

정확한 명칭은 Iglesia de Santiago y San Juan Bautista 입니다.



아쉽게도 현재 웹사이트는 스페인어와, 불어, 그리고 포투갈어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.

※혹시라도 웹사이트 번역이 필요하신 분은 개인적으로 문의하시면 시간날때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
2017년 기준으로 순례자 사무실 운영시간은


●월-토 아침 10시부터 1시; 오후 6시부터 8시, 두번.

●일요일과 휴일은 아침 11시부터 1시; 오후 6시부터 8시, 두번 엽니다.


웹사이트: http://www.santiagoysanjuan.org/




반응형
TAGS.

Comments